교육과정

교과목개요

1학년 교과목해설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도시의이해 (INTRODUCTION TO URBAN STUDIES) (3(3))

도시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및 정치적 활동의 장으로서 복합적인 시스템이다. 본 과목은 도시라는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작동의 논리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강좌의 구성은 도시와 지역 간의 관계, 도시의 구성요소, 도시 내 시설의 입지, 도시 관리의 목표와 방법으로 크게 구분한다. 본 과목의 역할은 도시생활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고 전문적인 도시 탐구에 있어 길잡이가 되는 것이다. 향후 도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전문분야를 전공할 경우 필요한 교양과목이며, 기타 도시에서 부동산의 시장이나, 상업과 공업의 입지에 관심 있는 분야와 향후 생활의 질과 같은 시민운동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도 유익한 강좌가 될 수 있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통계학(1) (STATISTICS(1)) (3(3))

통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계적 사고를 함양시켜서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을 위시한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통계자료를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통계 데이터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도록 한다. - 데이터 정리 및 요약, 평균과 표준편차, 확률의 개념, 확률분포, 정규분포, 표본추출, 모평균의 추론 등을 통해 통계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경제학의이해 (UNDERSTANDING THE PRINCIPLES OF ECONOMICS) (3(3))

경제학의 기본원리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경제문제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사고의 바탕을 형성하고 나아가 현실경제의 움직임을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도시계획사 (HISTORY OF URBAN PLANNING) (2(2))

고대에서 현대까지 도시생성과 발전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도시의 물리적 형태 간의 관계성을 탐구한다. 산업혁명이전은 도시형태이론의 탐구가 중심이고, 산업혁명이후는 산업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제반 도시정책과 도시계획이론 등이 탐구의 중심이다. 그리고 현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계획이론의 개념을 탐구한다.

도시설계제도 (URBAN DESIGN DRAWING PRACTICE) (2(4))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 내용을 도면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법을 교육하고 실습을 통해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